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열기

오현중학교

열린공간

메인페이지 열린공간 가정통신문 - 인플루엔자 및 급성호흡기 감염 예방 관리 안내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문

  • 작성자김형신
  • 작성일2019-11-04
  • 조회수42

제목인플루엔자 및 급성호흡기 감염 예방 관리 안내


안녕하십니까?

겨울철 인플루엔자 유행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인플루엔자 및 급성호흡기 감염증 예방 관리를 안내하고자 합니다.

Q1.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증상이 나타나나요?

 Q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 된 후 보통 1-4(평균2) 정도 지나면 나타나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어린이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3.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요?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 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도 독감과 감기는 다른 병입니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므로 다른 종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Q4.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언제 하는 것이 좋나요? 왜 매년 맞아야 하나요?

      최근 인플루엔자로 진단받고 치료받아 완치했습니다.그래도 접종해야 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0-11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행시기가 보통 12월에서 다음해4월이고, 예방접종 후 방어항체 형성까지 2주정도 걸리며, 면역효과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6개월 가량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백신의 면역력은 접종한 다음해에 감소해서 매년 접종하도록 권장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시기에 2가지 이상의 인플루엔자에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완치 판정을 받았어도 접종을 권장합니다.

Q5. 인플루엔자 및 급성호흡기 감염증 예방수칙

- 손을 자주 씻고 눈으로 눈입을 만지지 않는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한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는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지킨다.

-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

- 감염 의심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은 후 등교한다.

-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한다.


자세한 인플루엔자 예방 질병정보 및 예방접종 관련 정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 정보는 첨부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현중학교장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